로켓의 엔진을 병렬 연결하는 클러스터링 기술
de.wikipedia.org
지구 역사상 최강의 로켓은 새턴V 입니다. 인류를 달에 보낸 아폴로 탐사선의 발사체 인데요. 화성을 최종 목표로 했던 탓에, 말도 안 되는 추력을 자랑합니다. 1단이 무려 3만5천 kN입니다.
러시아의 소유즈 (R-7)가 약 1천 kN의 추력을 가지니, 35배 더 강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F-16전투기를 340대 묶어 낼 수 있는 성능을 가졌지요. 어마어마하다는 말이 저절로 나옵니다.
http://darkroom.baltimoresun.com
이런 말도 안 되는 추력을 내기 위해서, 새턴V는 엔진을 다섯 개의 다발로 묶었습니다.
클러스터링이라는 방식인데요. 하나의 대추력 엔진을 개발하기가 워낙 까다로운 관계로, 중간추력 여러 개의 엔진을 묶어서 큰 추력을 내는 기술입니다.
http://www.collectspace.com
지구에서 가장 큰 단일 추력 엔진인 F-1 엔진을 다섯 개로 묶었으니, 지구 최강의 발사체가 등장할 수 밖에요 -_-;;;
그럼 더 큰 추력이 필요하면 엔진을 다섯 개가 아니라 열 개의 다발로 묶으면 되겠네?
냅, 이렇게 시도된 로켓이 바로 구 소련의 N1 발사체입니다. 소유즈에 사용된 RD-107 엔진을 자그마치 30개를 묶어버린 초대형 로켓이지요.
archive.org
추력도 1단이 새턴 V를 뛰어넘는 4만 5천 kN이었습니다. 아폴로 프로그램에 대항하여 인류를 달에 보내기 위해 만들어진 문 레이스의 산물이었습니다.
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좃치' 않습니다. 로켓은 30개의 엔진 중에 하나만 꺼져도 균형이 맞지 않아 대략 난감합니다.
새턴 V의 경우 5개중 하나가 이상하면 나머지 네 개의 추력을 조절하면 되지만, 소련의 N1은 30개중 하나가 이상하면 29개 전체를 조절해줘야 합니다.
http://www.popularmechanics.com
애시당초 30개 엔진의 추력이 항상 일정하리라 생각하는 것 자체가 무립니다. 다수의 엔진 클러스터링의 제어가 얼마나 힘들지 짐작조차 힘듭니다.
동네 뒷산에 가서 로켓폭죽을 10개만 묶어서 불 붙여봐도 잘 알 수 있지요.
결국 구 소련 회심의 발사체 N1은 클러스터링 제어에 실패하면서, 첫 발사부터 네 번째 발사까지 모두 폭발해 버리고 장렬히 전사합니다.
경-_-축 프로그램 공중분해.
미국과의 문 레이스에서 실패했음은 물론이요. 너무 무리하게 경쟁한 탓에 경제까지 나빠지면서 결국 구소련 붕괴에 빌미가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클러스터링이 무적권 좋지 않다는 건 아닙니다.
ISS에 사람과 물자를 공급 중인 장수만세 소유즈 로켓은, 총 20개의 엔진이 클러스터링 되어 있습니다.
http://spaceflight101.com
많은 엔진수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신뢰성이 높은 로켓으로 활약 중이지요.
중간 출격의 저렴한 엔진을 엮다 보니 발사체 가격 자체도 저렴합니다. 소유즈의 1회 발사 비용은 우주왕복선 1회 발사 비용의 1/10로 알려져 있습니다.
cesarparent.com/post/soyuz/
경제성이 미덕인 우주개발 분야에서, 제어가 잘 된 엔진 클러스터링은 값싸면서도 안전한 완소 아이템인 것이지요.
뒤를 잇는 대부분의 신형 로켓이 엔진 클러스터링을 사용 중입니다.
그 유명한 스페이스X의 펠컨도 9개의 엔진을 묶어서 개발되었지요.
www.kari.re.kr
우리나라 역시 한국형 발사체(KSLV)에 클러스터링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항우연에서는 75톤급 (735kN)의 액체엔진 하나를 개발하고, 이 녀석을 네 개로 붂어 300톤급 발사체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www.kari.re.kr
이미, 지난 2016년 75톤 엔진의 연소시험이 145초 동안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는데요. 이제는 이 녀석을 묶는 클러스터링만 남았습니다.
클러스터링이 성공하면 한국형 발사체의 9부 능선을 넘는 셈입니다.
http://russiancouncil.ru
분명 만만한 기술은 아니지만, 대추력 엔진을 개발하는 것 보다 훨씬 유리한 방식임이 분명한데요.
조만간 몇 년 뒤면, 한국형 발사체의 위풍당당한 모습을 만나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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