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의 T 600이 아닙니다 기아의 삼륜 화물트럭 이야기 입니다
몇 년 전에 기아자동차의 삼륜 화물차인 마스터 T600이 보배드림에 매물로 올라왔었습니다. 클래식카 임에도 10억이라는 가격 덕분에 포털과 일간지에서도 꽤나 화제가 되었었지요.
2008년 등록 문화재 400호로 지정된 모델인데다가, 삼발이라는 애칭을 덕분에 산업화 세대에게는 향수 현 세대에게는 호기심을 불러오기 충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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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의 삼륜차 역사는 꽤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T 600은 동양공업(마쯔다의 전신)와의 기술제휴로 1969년 탄생하였습니다. 말이 기술 제휴이지 사실은 부품을 수입해와 조립하는 CKD (Complete Knock Down)방식의 조립 생산이었습니다.
www.mikipress.com
그런데 T 600 이전에 이미 K 360이라는 모델을 SKD (Semi Knock Down)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T600의 원형 모델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3륜 화물 트럭입니다.
1959년 마쯔다에서 개발된 K 360은 최대 적재중량 300kg의 화물 삼륜차입니다. 365cc의 2기통 공랭식 엔진이 장착되어 있고, 최대출력 11마력, 최대토크 2.2kgfm의 스팩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고 65km/h 까지 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onlycarspictures.com
당시 가격 23만엔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10년간 약 28만대가 팔리는 기염을 토합니다. 1961년 한해에만 약 6만대, 월 5천대의 판매고를 기록했는데 이는 현재의 국내 판매 10위권인 스타렉스의 연간 판매량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www.imcdb.org
T 600은 K 360의 전장을 2,975mm 에서 3295mm로 연장하여 적재중량을 300kg에서 500kg늘린 일종의 롱바디 모델입니다. K 360과 동일한 엔진을 쓰고, 국내에는 총 7,700대가 생산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안타깝게도 단 세대만이 남아 등록 문화재 400호로 지정되어 있지요. (일본 CKD이긴 해도 국내 생산 차량이라 문화재로 인정 받은 것 같습니다.)
www.kiaclub.it
이후 기아는 같은 방식으로 T 600 후속인 T 1500과 T 2000을 연이어 출시하는데요. 최대 적재중량이 각각 1.5톤과 2.0톤으로 늘어나 본격 삼륜 화물트럭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ja.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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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진 덩치만큼 엔진이 2기통 공랭식에서 4기통 수냉식으로, 배기량도 2,000cc로 커지게 되고 81마력의 엔진 덕분에 최고 시속 100km/h까지 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포터와 같은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지요.
www.remus.dti.ne.jp
3대가 남아있는 T600에 비해 이들 후속모델응 T2000 이 단 한대만 남아 있으며, 금호상사에서 소장 중이라고 합니다.
4륜에 비해 전복사고가 잦아 사고가 많이 일어났었는데요. 1972년에는 고속도로 통행이 금지되면서 1974년을 마지막으로 단종되었습니다.
일본 현지에는 아직 T 1500/T 2000이 많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부품을 교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 지는 것으로 보아 여전히 소수 매니아 층을 중심으로 활약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haikaijii1945.blog88.fc2.com
http://blogs.yahoo.co.jp/rx7fd3s917/61667821.html
http://blogs.yahoo.co.jp/cb750f_z50z_ps13/33062627.html
selfpit.way-nifty.com
http://yaplog.jp/zg1300/image/493/4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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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링크
* 가만보니 터미테이터도 T 시리즈로 나가는군요;;; 50년대 제품이니 원조는 마쯔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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