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공학/비행기2018. 7. 28. 12:12


소형 군집위성을 활용한 상용 이미지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




와 이제 마음만 먹으면 3m급의 지상 영상을 개인도 손쉽게 가질 수 있는 시대가 되었군요.



en.wikipedia.org




플래닛 랩이라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위성 이미지 기업이 있는데,



도브(Dove)라 불리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0cm 정도 되는 마이크로 위성을 주축으로



총 175개의 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려서, 매일 실시간으로 지구 전체의 사진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www.planet.com


www.planet.com




일부 특정 지역은 75cm 수준의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거의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광학 카메라 뿐만 아니라 SAR (합성개구 레이더) 가 장착된 마이크로 위성이 궤도에 있어, 3차원의 입체로도 확인이 가능 하다고 하는군요.



www.planet.com



www.planet.com





일반 방문자를 위해 웹페이지에 일부 이미지가 공개되어 있고, 



개인 정보를 기입하면 샘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창구도 개설해 놓았습니다.




en.wikipedia.org


en.wikipedia.org




플래닛랩이 발사한 첫 마이크로 위성 도브1과 도브2는 2013년 ISS에 운반된 후, ISS에서 궤도를 향해 발사 되었는데요.



2017년에는 아얘 인도의 PSLV를 이용해 한 번에 88개의 'Flock 3p' 마이크로 위성을 발사하기도 했지요. 



한 번에 쏘아올린 수량의 기록으로 월드 레코드를 수립했다고 합니다.



alternative-learning.org







이렇게 다량의 소형 위성을 대량으로 운용하는 방식을 '소형 군집위성'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미 미국에는 플래닛랩과 유사한 기업인 카펠라 스페이스가 존재하고, 



기존의 위성 이미지 기업인 '디지털 글로브' 역시 소형 군집위성 (Worldview-4) 을 발사해서, 특정 지역의 경우 거의 30분에 한 차례씩 이미지를 제공할 계획에 있다고 하는군요.




en.wikipedia.org




미군 역시 기존의 정찰위성망에 민간의 소형 위성망을 활용하여, 정보수집능력을 강화해 나가는 분위기인데요.



이제는 고해상도의 위성 이미지가 넘처나서, 이미지를 해독하는데 AI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시대가 다가오나 봅니다.



en.wikipedia.org




대체 지구 궤도에는 얼마나 많은 위성이 떠다니고 있는 걸까요 -_-;;;;



(공식적으론 약 천여기 안팎이라는데, 비공식적인 첩보위성을 포함하면 훨씬 넘지 않을까 싶습니다 ^^;;;)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opp

    10cm정도의 부피 안에 그정도 해상도를 내는 카메라를 집어넣는게 가능하나보네요..

    2018.07.28 22:22 [ ADDR : EDIT/ DEL : REPLY ]
    • 카메라 뿐만 아니라 SAR을 집어 넣었다고 해서 깜놀 했는데, 광학버전이랑 SAR 버전을 각각 운용하는 모양 이더라고요.

      그래도 놀랍긴 매한가지 이지만요 -_-;;;

      2018.07.28 22:57 신고 [ ADDR : EDIT/ DEL ]
  2. rtg98

    예전에 미국 국방성 예하의 다르파에서 개발하던 모이어 위성이 생각나네요.
    일반 렌즈가 아닌 박막에 곤충의 곁눈과 같이 여러 작은 렌즈들로 구성된 위성인데 한번에 최대 지상의 40%를 최고 해상도로는 지상의 30%를 한번에 감시할수있는 위성을 2018년에 쏘아 올린다고 계획 중이었는데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2018.07.29 00:22 [ ADDR : EDIT/ DEL : REPLY ]
  3. qwerty

    가끔 밤하늘에 빠르게 지나가는(진짜 빠르게는 아니고 시간차를 두고 같은 위치를 보면 좀 부드럽게 흘러가는 별 같은거)
    위성이 보이는데 지나가는거조차 안보이는거라면 얼마나 높이, 많이 떠인는거지?

    2018.07.29 14:40 [ ADDR : EDIT/ DEL : REPLY ]
  4. BigTrain

    용도에 따라 다르긴 할 텐데 나사의 지구관측 위성 카메라의 해상도도 4백만 화소라고 하니 (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701115.html ) 대기권외 환경을 견딜수만 있는 카메라만 있으면 마이크로 위성도 쓸만한 첩보위성이 될 지도 모르겠네요. SAR이 저 사이즈에 들어가는 게 신기한데..

    2018.07.30 08:54 [ ADDR : EDIT/ DEL : REPLY ]
    •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레이더야 어떻게던 구겨 넣는다고 해도, 데이터를 정확한 이미지로 처리하는 능력은.... 정말 외계인이라도 갈아넣고 있는 느낌이에요 @_@

      2018.07.31 13:51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