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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공학/비행기

원형날개가 달린 특이한 형상의 비행기들


간단한 리뷰 원형익에 대하여

 


보잉이나 록히드 마틴 같은 군산 복합업체에서는 기술개발을 위해 자체 예산으로 기술 실증기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덕분에 급진적인 디자인의 항공기가 검토되기도 하는데요



웹서핑 중에 원형날개(?)를 가진 여객기가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출처 : en.wikipedia.org


 

박스 플레인 (Box Plane), 원형익 (Ring wing), 연결익, 폐쇄익 (Joined wing, Closed wing)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는 이 형상은,



복엽기의 장점을 현대 기체에 접목시기키 위해 연구되었고, 단면증가에 따른 양력증가, 테일 볼텍스 감소, 소음 감소가 주된 목표였습니다



경제성이라는 대 전제도 깔려 있었고요.




출처 : www.angelfire.com



출처 : up-ship.com




원형익의 특징이라면, 날개 끝단이 없다는 점입니다. 



날개 끝단에서는 볼텍스라는 강한 와류가 발생되는데, 이게 항력으로 작용해서 비행기를 뒤로 잡아 끌게 됩니다.



출처 : cerebrovortex.com




추가로 복엽이다 보니 같은 길이의 단엽보다 두배의 양력을 낼 수 있다고 여겨졌죠.



하지만 뭐든지 복잡하면 좃치 않습니다. 복잡하면 무겁고 만들기 어렵고 정비도 어렵습니다.



출처 : en.wikipedia.org




이건 컴퓨터 해석으로도 증명되어서, 단엽도 충분히 효율적으로 설계가 가능함이 확인되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ε값은 1에 가까울수록 효율적입니다.)



출처 : en.wikipedia.org

 



날개 끝에 윙팁이 달리면서 볼텍스가 현저하게 줄어들었고, 굳이 원형익을 채용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1900년대에 등장한 개념이 지금까지 사용되지 않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거 였어요....




출처 : ocoze.net



효율성을 위해 검토된 원형익은 좋지않은 효율성 덕분에 사장되었고, 실제 볼 수 없는 상상속의 기체가 되어버렸습니다



다만 일부 소형항공기 개발 업체에서 여전히 시도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위키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 : tommytoy.typepad.com


출처 : en.wikipedia.org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