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너무 앞서나간 시험기 XFV-12를 간단히 알아보다
F-35가 갑자기 뿅 하고 나타난게 아닌 건 알고 있었지만, F-35의 할아버지격인 기체가 있었는지는 몰랐었네요.
XFV-12라고 록웰사 주도로 만들어진 수직 이착륙 시제기입니다. 1977년에 등장했으니 벌써 40년이 다 되어 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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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8해리어의 후속으로 지금의 강습상륙함과 유사한 제해함 (Sea Control Ship)에 싣기 위해 개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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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 계획 당시에는 1기의 터보팬으로 (F401-PW-400) 최대 마하 2.4의 속도를 내도록 설계 되었는데, 만들고 나서 보니 안습.
최대 수직 이륙중량이 기체의 무게를 조금 넘는 수준이 나와 1981년 취소되는 비애를 겪습니다.
F-4 팬텀과 A-4 스카이호크의 양산 부품을 그대로 전용하여, 전방 디자인이 유사하고, 결정적으로 가격이 매우 저렴했다고 하지요.
toocatsoriginals.tumblr.com
단발 터보팬에 배기 분산 밸브가 달려있고, 후류를 전방 카나드와 주익의 노즐로 보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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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F-35B의 개념과 상당히 유사한데요. F-35B는 전방의 대형 리프팅 팬의 동력을 터보팬의 샤프트로 부터 끌어온다는 점 정도가 다릅니다.
www.boxartd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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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4개의 노즐을 이용해 추력을 조절하는 방식인데, 추력 중량비가 무척 낮았다고 합니다. 후류를 멀리 보내기에 손실이 너무 컸는데, 이를 보강하기 위한 기술적 난이도가 높았던 거죠.
hu1st.blogspot.com
이 프로그램이 캔슬되면서 미국의 수직 이착륙기는 호커의 AV-8A를 AV-8B 해리어+ 로 개량 이라고 쓰고 신작이라고 읽는다 하는 쪽으로 최종 정리가 되었지요..
en.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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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드와 주익 끝단의 독특한 수직 미익 덕분에 흡사 SF 영화에서 나오는 전투기와 비슷해 보입니다. 한 번 보면 잊기 힘든 강렬한 인상입니다.
nhungdoicanh.blog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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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해병대는 F-35B가 등장하기 전 까지 약 30년 동안 AV-8B 해리어+를 사용해야 했는데요.
XFV-12를 보면, 초음속 수직 이착륙기를 확보하기 위해 미국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들여왔는지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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