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러시아의 남성미 물씬 넘치는 군용트럭들


러시아의 유명한 군용차량 생산 회사들을 알아보다



작년인가요. 2015년의 러시아 전승기념일에 타이푼 전술트럭이 등장했습니다. 



en.wikipedia.org




지뢰 방호가 가능한 러시아판 MRAP(Mine-Resistant Ambush Protected) 차량인데요. 2011년 개발이 시작되어 2014년에 공개된 최신예 전술 트럭입니다. 



카마즈 (KAMAZ)의 모델 3가지와 마즈 (GAZ)의 모델 2가지로 구성되어 총 5가지 배리에이션이 있습니다.



politikus.ru





조금씩 다르게 생겼지만, 모두 떡장갑을 두른 공통점을 가졌습니다. 차량 하부의 폭발물 에너지 분산을 위해 V형 차체를 채용했습니다. 대전차 지뢰의 폭발에도 병력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en.wikipedia.org


rostec.ru


www.sinodefenceforum.com



en.wikipedia.org


en.wikipedia.org




14.5mm를 막을 수 있는 방탄장갑이 달려있고, 리모트 머신건 및 NBC 방호능력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KAMAZ (카마즈) - Kama Automobile Plant



카마즈와 마즈는 다소 생소한 자동차 회사입니다. 카마즈는 1969년 소련 연방시절에 설립된 러시아 최대의 상용차 회사 입니다. 



www.liebherr.com




1996년부터 다카르 랠리 트럭부분 13회 우승한 위엄을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고기동 트럭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일부 매니아들에게 잘 알려진 회사이기도 합니다. 



en.wheelsage.org



군사 분야에서는, 우리로 치면 ‘두돈반’의 위치쯤에 있는 ‘무스탕’이란 모델을 만들어 러시아 육군에 공급 중에 있지요.





GAZ (가즈) - Gorky Automobile Plant



가즈는 역사가 꽤 있습니다. 1932년에 설립된 자동차 제작 회사입니다. 크라이슬러, 쉐보레와 같은 서방의 모델을 CKD로 조립 생산하는, 러시아 최대의 자동차 회사입니다. 



en.wikipedia.org




장륜 장갑차로 유명한 BTR-60,70,80이 가즈의 작품입니다. 일반 승용차에서 밀리터리쪽 장갑차까지 커버하니, 우리로 치면 기아(아시아) 자동차나, 현대(로템) 정도 되는 느낌이네요. 



www.military-quotes.com




2013년 전승일에 러시아판 험비인 GAZ-2975를 공개해서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MAZ (마즈) - Minsk Automobile Plant



타이푼과 관계 없지만… 러시아 군용차량을 살펴보는데 마즈를 빼놓을 순 없겠죠. 역시 구 소련시절인 1944년 설립된 중대형 자동차 회사입니다. 



en.wikipedia.org




마즈는 GM의 2행정 엔진의 카피판과 함께 시작하였는데요. 1997년에는 독일과 함께 MAZ-MAN이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였으니, 설립부터 현재까지 이래저래 서방과 관련이 있는 회사입니다. 



www.oovee.co.uk




아마 밀리터리 매니아가 아니더라도 눈에 익지 않을까 하는데요. ICBM의 이동수단이 바로 MAZ의 MAZ-543, MAZ-7917트럭이지요. 



참고로 마즈는 벨라루스의 수도 민스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벨라루스가 러시아 쪽에 붙어 있는 이상 제식 장비로 계속 만나 볼 수 있을 듯.



military.kia.com




사족으로... 한국의 신형 전술트럭이 배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러시아에 뒤지지 않는 디자인을 가진 걸로 보이는데요. 자동차 생산 강국으로, 성능 역시 타이푼 못지 않는 차량이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